• 나는 예쁘지 않습니다 작가 배리나 출판 북로그컴퍼니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유튜버 배리나가 자신이 겪은 일을 이야기하며 우리 사회가 여성에게 요구하는 꾸밈노동, 코르셋과 그 코르셋을 벗게 된 이유를 말하는 책이다.
    책의 초반에는 작가의 유튜브에 올라온 같은 제목의 영상을 바탕으로 구성되어있다. 소위 뚱뚱하고 못생긴 여성이 화장을 하고 지우는 그림들이 계속 나오고, 남들이 하는 이야기를 적어 두었다. 그 글들을 읽고 있으면... 여성이라면 한번쯤은 들어 봤을 말들부터 뚱뚱하고 못생긴 여성에게 가해지는 조롱까지... 그런 말들을 그냥 지나가면서 보는 것과 책에 활자로 적힌 것을 읽는 것은 확실히 느낌이 다른 것 같다. 그 글들이 이 작가를 향한 것뿐만 아닌, 나와 한국 사회 여성 모두에게 향한 화살이라는 사실을 느끼게 된다.

    왜 여성은 아름다워야 하는가? 여성들은 끊임없이 아름다움울 추가하며 자신을 꾸미지만 결국 사회가 요구하는 완벽한 아름다움을 만족시키는 것은 처음부터 이룰 수 없는 일이다. 결국 여성들은 이룰 수 없는 목표를 추구하느라 시간, 돈, 에너지를 낭비한다. 그리고 아름다워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남들의 선망의 시선? sns좋아요와 하트? 예쁜 것은 권력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예쁘다는 것은 절대 권력이 될 수 없다. 예쁨에 대한 권력은 내가 아닌 남들이 내게 하는 평가에서 비롯된 것이다. 진짜 예쁜 외모가 권력이라면 이미 많은 여성들이 자신이 속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성별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목을 매고, 화장을 어떻게 해야 더 예뻐보일지 고민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특히 여성에 대한 외모 코르셋이 심한 편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도 화장에 관심이 없었지만 고등학생때 남들이 다 하니까 틴트를 사고, 대학생이 되고 나서도 남들이 다 그렇게 하니까 어설픈 화장을 했다. 그랬던 내가 페미니즘과 탈코르셋 운동을 알게 되면서 머리를 짧게 자르고, 기초 스킨케어만 하고, 더 편한 옷을 입게 되었다. 그렇게 탈코르셋을 실천하고 있으니 우리 나라가 얼마나 여성에 대한 코르셋이 심한지 와닿았다. 사방에 널린 성형 광고, 하늘 아래 같은 색조 없다며 계속 소비를 부추기는 화장품 가게, 점점 더 작아져 아동복 사이즈 같아진 여성복... 우리 주변의 너무나 많은 것들이 여성에게 아름다움을 강요하고 있다.

    이런 우리 사회의 코르셋에 대해서, 책을 읽어본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한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서 이런 사실들을 알게 되고 스스로 아름다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