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돼지도 장난감이 필요해 작가 박하재홍 출판 슬로비 새벽별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이 책은 제목을 통해 알수 있듯, 동물복지에 관한 책이다. 우연히 알게 된 이 책은 내가 미처 알지 못 했던 동물들을 사랑하고 또 그에 대해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 주었다. 책에서는 농장동물의 복지와 동물원의 전시동물, 반려동물, 실험동물 등의 여러 방면에서 우리와 함께하는 동물들의 복지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었는데 그 중 내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농장동물인 돼지의 복지에 관한 이야기였다.

    돼지는 훈련을 통해 영화를 찍을 수 있을 정도로 지능이 높고(영화-꼬마 돼지 베이브)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 활발한 성격이다. 그런 돼지들을 위해 유럽의 동물복지 전문가들은 "모든 농장 돼지에겐 장난감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해 뫘다. 조금 어처구니없는 주장이라고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농장 돼지들에게는 정말로 장난감이 필요하다.

    그러나 장난감을커녕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의 돼지들은 소수를 제외하고는 모두 앉고 일어서는 게 고작인 돼지우리 '스톨'에서 사육되고 있다. 그런 곳에서 살아가는 돼지들은 단시간 안에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살을 찌울 수 있는 '항생제'가 들어간 사료를 먹으며 자란다. 인간 등에 의해 그런 삶을 강제당한 돼지들은 결국 비참한 죽음으로 그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물론, 농장 동물들은 사람들이 고기를 얻을 목적으로 기르른 것이기는 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활동적이고 배변도 정해진 장소에서 할 정도로 깨끗한 것을 좋아하는 본성을 가진 동물들을 좁은 철창에 가두고 몸을 불리는 사료를 먹이는 행위를 당연하다고 할 수 있을끼? 단지 그들이 돼지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우리가 그들을 고통 속에서 살게 하며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도록 강제하는 것이 정당화 될 수 있는 것일까?

    나는 적어도 그들의 죽음으로 우리가 행복을 취한다면 그들을 고통 속에서 살게 하다, 비참한 죽음으로 내모는 행위는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행위를 당연시 여기는 지금, 우리는 이 행위가 그들이 마치 생명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여기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농장동물들에게도 복지는 지켜져야 한다.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어떠한 방법으로든 동물을 '이용'하고 있는 우리는 더 이상 그들은 이용하지 않는 이상은 최소한 그들에게 복지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돼지를 위힌 장난감은 그들의 복지를 위한 아주 작은 발걸음일 뿐이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2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동물 복지를 다룬 이 책이 한국의 개고기 합법화 논쟁과 이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 역시도 새벽별 님처럼 우리가 동물의 죽음으로 이득을 취한다면 적어도 그들을 혹사시키지는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서평 감사합니다 새벽별 님.
      더보기
    • 최근 동물 복지와 비거니즘에 대한 관심이 생겼는데, 동물복지에 관한 이 책을 꼭 읽어보고 싶네요. 돼지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가축이 공장식 사육, 도축에 의해 우리의 식탁에 오른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육식을 하는 모든 이들이 동물 복지를 진지하게 논의해봐야 한다고 생각해요. 좋은 서평 감사합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