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작가 유시민 출판 생각의길 레드애플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4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3명)
    이제는 '정치인 ' 유시민 보다는 '작가'의 호칭으로 불리기를 더 좋아하는 유시민작가의 수많은 저서 중 글쓰기에 관한 책이다.
    유시민은 정말 술술 읽히는 글쓰기로 유명한데, 이 책에서 그는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는지 팁을 전수해주고 있다. 우선, 이 책에서도 언급하고 있지만 작가는 어떤 글에서든 쉬운 글쓰기를 지향한다. 한자어, 외래어, 전문용어 등등이 남발하는 이해되지 않는 글은 물론 문장이 길어서 읽는 사람이 스스로 끊어서 읽어야 하는 글이라면 그는 아주 잘못된 글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 글쓰기의 목적이 무엇이든 간에 글쓴이의 생각과 마음을 표현하여 타인과 교감하는 것이 글쓰기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이렇게만 말하면 추상적인 해답을 제시하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는 않다. 하지만 그런 내용은 너무 많고 자세하게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글쓰기에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직접 읽어보길 권한다.
    그 중에서도 간결하지만 기억에 남는 팁을 하나 꼽자면 , 말과 글 중에는 말이 먼저라는 것이다. " 소리 내어 글을 읽어봄으로써 못난 글을 알아볼 수 있다. 말로 읽어서도 좋아야 좋은 글이다. 글을 쓸 때는 이 원리를 잊지 말아야 한다.".

    글쓰기 강의를 하는 책의 글은 어떤지 직접 읽어보면서, 왜 작가가 글을 잘 쓰기로 유명한지 몸소 느꼈다. 자신이 글쓰기의 방법으로 제시하는 것들이 자신의 글에 녹아있어 글을 자연스럽게 따라가다 보면 어느순간 마지막 장에 도착 해 있다. 글쓰기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잘 쓴 글이란 어떤 것인가 알려주기에 충분한 책이라 할만한 것 같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1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작년에 글쓰기 책을 쓴 다른 작가님이 학교에 강의를 오신 적이 있는데, 유시민 작가님도 오셔서 글쓰기와 관련해서 좋은 말씀해주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