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작가 Clarke, Arthur Charles 출판 황금가지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스탠리 큐브릭의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가 개봉한 이후로 모든 SF영화는 크거나 작게 그 영화에 영향을 받았다. 그것의 원작이 되는 아서 클라크의 <스페이스 오디세이> 역시 이후 모든 SF소설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영화를 먼저 보고 책을 읽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영화를 먼저 보며 내용에 한 번 충격을 받고, 이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책으로 읽으며 장면들을 곱씹는 것이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잘 보는 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많은 스포일러가 있어 최대한 피해 말하자면, 보통의 SF에서 기대하는 것 이상으로 내용이 충격적이다.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인류가 어디에서 왔으며, 또 어떻게 되는 것일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오디세이 시리즈는 2001, 2010, 2061, 3001 총 네 편이 있다. 시리즈 전체는 인류의 기원, 그리고 외계문명 등을 다루고 있으나 기존의 우리가 알던 외계 생명체, 외계 행성의 묘사로 짐작할 수준을 넘었다. 황금가지가 아서 클라크의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번역한 지 오래 되지 않아 편한 문체로 네 권을 내리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영화를 보고 소설을 읽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는 아무 내용도 모르며 영화로 먼저 보는 것이 좋을 뿐만 아니라 이후 소설에 묘사되는 장면들을 영화 속 장면과 연계시켜 그려볼 수 있다는 점이 있기도 해서이다. 2001 오디세이는 소설과 영화라는 두 가지 방식으로 SF라는 장르에 거대한 족적을 남겼기 때문에, 영화가 지루하거나(상당히 정적이다), 소설이 네 편이라도 SF라는 장르를 사랑한다면 꼭 읽고 감상하기를 권한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1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인류에 대한 기원과 방향을 다룬 책이라고 해서 흥미도 있지만, 책을 보기 전에 영화를 보는 것을 추천해주시니까 더 읽고 싶어지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