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적 원자 작가 Buchanan, Mark 출판 사이언스북스 Hymn 님의 별점
    3.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과학 저술가인 마크 뷰캐넌은 이 책을 통해서 '사회 물리학'이라는 개념을 소개합니다. 사회물리학이란, 복잡한 사회 현상을 마치 물리학의 연구 방식 처럼 간단한 몇 가지 원칙으로 접근했을 때, 더 큰 통찰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기반으로하는 사회과학의 연구방식입니다.

    마크 뷰캐넌이 기존의 사회과학을 신랄하게 비판하는 부분은 상당히 흥미로웠고, 공감가는 면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그 비판의 강도와 '사회 물리학'에 대한 그의 칭송의 정도에 비해서 이 책이 이렇다 할 통찰을 가져다 주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가 소개하는 사회물리학의 적용 사례들도 상당히 한정적이고 결과론적인 경우 뿐이었고, 정말로 사회물리학이 사회과학 연구의 미래가 될지 설득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흥미로운 책이었습니다. 저는 사회 과학에 관심이 많은 한편, 과학적 연구 방법론과 과학 철학에도 흥미가 있고 최근에는 물리학의 역사에 관한 책을 재미있게 읽었었는데, 우연히도 적절한 시기에 이 책을 읽게 되어서 그 모든 테마가 머릿속에 서로 연결되는 것 같은 경험이었습니다.

    거창한 포장에 비해 상당히 싱거운 책입니다. 마크 뷰캐넌은 수준급의 과학 저술가로서 이제는 쉽게 책을 쓰는 법을 터득한 것처럼 보입니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0